UX의 직관과 인지편향

UX 디자인 일을 하다 보면 직관적이라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이는 사용자가 특별한 설명이나 교육 없이 바로 이해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은 종종 직관을 상식이라고 부르며 자신의 직관이 항상 옳다고 믿습니다.

그러나 상식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지 않습니다.

직감은 당신이 타고난 감각이 아닙니다.

갓 태어난 아기가 좋은 UX 디자이너가 될 수 없듯이 직감은 경험에 의해 형성됩니다.

모든 사람은 이전에 경험한 것을 기반으로 기대치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감각을 믿으라고 조언합니다.

하지만 UX에 대한 감각을 믿고 따른다면 오답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UX 디자이너는 자신의 직감을 따라가면 안 됩니다.

수백만 명의 사용자가 직관적이라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당신이 가장 많은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데이터와 사용자 피드백은 객관적인 결정을 내리는 데 필수적입니다.

UX에서 두뇌는 시스템입니다.

특정 유형의 정보가 제공되면 특정 유형의 결정을 내립니다.

그러나 많은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의도하지 않은 정보를 제공하면 완벽한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 ‘매트릭스’에서 주인공이 디자이너를 만나는 장면에서 이전에 다른 네오가 존재했음이 드러난다.

그들은 시스템의 가끔 결함입니다.

인지 왜곡도 비슷합니다.

사람들에게 특정 유형의 질문을 하거나 특정 방식으로 질문할 때 직관 시스템이 잘못된 답을 줄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이 오류를 UX 디자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선택하도록 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사용자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선택할 것입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입니다.

먼저 앵커 효과입니다.

이것은 당신이 제공하는 첫 번째 숫자가 다른 사람들이 연관시키는 두 번째 숫자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에게 자선 단체에 기부를 요청하면 평균적으로 2달러만 지불합니다.

그러나 10달러를 기부하겠다고 제안하면 평균 5달러를 기부할 수 있습니다.

기부자의 머리에 10달러 일정량을 이식하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바꾸지 않았지만 2달러를 덜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일에 대한 급여를 인상하는 것은 높은 목표를 세우는 것만큼 의미가 있습니다.

원하는 만큼 받지 못할 수도 있지만 시도하지 않은 경우보다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추종자 효과입니다.

사람들이 무언가를 더 많이 믿을수록 사람들이 그것을 믿을 가능성이 더 커집니다.

많은 사람들이 믿는다는 사실이 정보를 참 또는 거짓으로 만들지는 않지만, 뇌는 쉽게 오류를 범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귀하의 게시물을 클릭, 구독 또는 공유했는지 사람들에게 보여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잠금 효과입니다.

신문을 구독하려고 하는데 다음 옵션이 제공된다고 가정합니다.

하나는 온라인 $10, 다른 하나는 인쇄용 $25, 둘 다 $25입니다.

어느 것이 가장 좋을까요? 80%의 시간 동안 온라인 신문과 인쇄 신문을 결합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종이 신문 가격은 여기에서 미끼에 속합니다.

종이신문만 구독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겠지만, 이 기사를 삭제한다면 약 60%의 사람들이 가장 저렴한 옵션을 선택할 것입니다.

합리적인 판단이 아닙니다.

이것은 편향된 선택입니다.

그러나 귀하의 국가에서 선거가 열리면 신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이 세상에는 인지 왜곡의 많은 예가 있습니다.

UX 작업을 할 때 이러한 다양한 유형의 인지 편향에 대해 적절한 방법을 연구하고 기억하고 적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편향은 프로젝트에서 UX 결과를 도출하고 결과에 대한 적절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