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 파는 시장 아줌마, 유명

유튜브 채널 운영자 임곡상회 송정광주광역시장 박종신
농산물 시세 알리는 ‘박종신의 장터생활’ 운영…농가·기업 소개
구독자 1만5000명…”나이는 없으니 많은 이들이 노력해야”


“성인이 된 아이들은 집을 나설 때 무기력과 외로움 같은 빈집증후군에 시달렸습니다.

하지만 뒤늦게 시작한 유튜브로 활력을 되찾았다”고 말했다.

광주 송정시장에서 20년째 임곡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박종신(56·사진) 씨는 장사꾼으로 알려져 있다.

박씨는 약 15,000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박종신 마켓 라이프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그의 채널에는 473개의 무료 동영상이 있습니다.

3년 전, 자칭 ‘토박이 배급사’ 박씨는 유튜브를 시작했다.

장사를 하다 우연히 알게 된 크리에이터 교육이 기회가 됐다.

“크리에이터가 뭔지도 몰랐어요. 나는 교육이 무료이기 때문에 갔다.

당신은 ‘공짜일 때 잿물을 마시는’ 시장 아줌마입니다.

유튜브가 뭔지도 모르고 찾아낸 트레이닝 센터였습니다.

두 아들이 행정고시와 업무고시를 통과한 뒤 가게 문을 닫으려던 참이었다.

그러던 중 유튜브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기대와는 달리 재미있었고 친구들과 여행을 가면서 유튜브를 핑계 삼아 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어느 날 구독자 욕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남들보다 내가 더 잘 아는 시장이 아닐까? 그래서 콩과 팥의 시세를 설명하는 영상을 올렸는데 의외로 히트를 쳤다.

이후 서리태, 호두 등 다양한 기사를 소개하면서 구독자가 늘기 시작했다.

재미 있었다.

박 씨의 구독자 수는 날이 갈수록 증가했고, 사업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판매 상품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반응이 좋았다.

저에게 연락을 주시고 사겠다고 하시는 구독자분들도 계셨어요.

이후 좋은 물건이 있지만 팔지 못하는 인근 농가와 상점을 소개하는 영상을 올렸다.

그동안 비위가 좋았던 가족들의 반응도 달라졌다.

“물론 처음에 제 아들들은 50세인 제 어머니가 YouTube를 할 것이라고 믿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요즘 젊은 사람들이 쉽지 않은데 대단하다’고 하시더라고요.”

박씨는 노점상으로 8남매를 키운 어머니를 따라 35세부터 장사를 했다.

노점상들은 늘 낯가림이 심했고 어디서든 장사를 하기가 쉽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은 유튜브를 하면서 세상을 보는 눈이 넓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이 말했듯이 “점프하여 양동이에 뛰어 들어 세상으로 나가는 것”입니다.

“무언가를 꾸준히 하다 보면 길이 보일 것이다.

지금은 여행도 하고, 사진도 찍고, 인생도 기록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유튜브를 하고 있어요. 나이라는 게 없으니까 많은 분들이 저를 보고 도전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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