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는 거품인가?

메타버스 관련 주식을 보유하고 계신가요? Metaverse 2020은 호황이었습니다.

관련주도 엄청나게 올랐다.

그러나 2021년 이후에는 “메타버스가 거품이다”라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다.

그래도 일부에서는 메타버스 거품이 끝났다고 말하는 반면, 다른 일부에서는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을 보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메타버스가 정말 거품인지 빠른 성장부터 미래 전망까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1. 메타버스의 급성장

2019년 말,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세계적인 유행병이 발생했습니다.

이것은 코로나19입니다.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이 바이러스는 세계적인 유행병이 되었습니다.

이는 글로벌 시장과 우리의 일상을 변화시켰습니다.

사람들은 마스크를 쓰고 집 밖으로 나오지 않았다.

일상의 거의 모든 활동을 오프라인으로 하게 된 지금, 많은 분들이 불편함과 답답함을 호소하고 계십니다.

이때 주목받는 분야는 온라인이다.

우리는 멀리 떨어져 있지만 ZOOM을 사용하여 가상 회의실을 통해 만났습니다.

Roblox 게임, ZEPETO 등의 플랫폼을 통해 가상세계의 사람들과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학 입학식과 같은 대규모 행사도 온라인 공간을 통해 메타버스를 활용해 진행됐다.

특히, 메타버스 입학식의 경우, 가상현실에서 가상 캐릭터의 2차 커뮤니티가 형성되는 기존 플랫폼에 비해, 같은 대학에 다니는 신입생이 자신의 서명을 하는 형태로 게임이나 가상 플랫폼과 다르다.

현실에서 만난 아바타들. 사람들의 시선을 끌었습니다.

메타버스의 비약적인 성장의 부스터 역할은 코로나19 팬데믹이었지만 이러한 급격한 변화는 가상세계의 필요성과 다용도를 경험할 수 있게 하여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대기업에서 일반 대중으로 넘어갔고, 추세를 인수했을 때 관련 주식이 급등했습니다.

2. 방울과 거품에 대한 논란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이 억제되지 않고 백신이 개발되지 않아 일상 회복이 더뎠다면? 대학 입학식과 마찬가지로 메타버스 결혼이 등장했고, 메타버스 교실로 교육의 영역이 확장되면서 메타버스를 사용하지 않고는 사람들과 소통하기 힘든 환경이 조성됐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러한 메타버스에 대한 큰 기대와 관심은 계속되지 않았다.

코로나19 대유행과 맞물려 백신의 등장으로 전 세계적으로 마스크 의무 착용 제한이 풀렸고, 각국의 ‘위드 코로나(With Corona)’ 선언으로 일상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우리의 염원의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빨리 확산. 동시에 가상 현실에 대한 대중의 요구도 크게 감소했습니다.

종합적으로 메타버스 관련 주식은 급등할 때와 마찬가지로 일련의 폭락과 꾸준한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메타버스 주가가 지옥으로 가고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하락폭이 얼마나 컸을지 사람들은 짐작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급격하게 이어졌다.

IT 관련 주식시장에 ‘메타버스는 거품이다’라는 말이 스며들었다.

3. 향후 전망

하지만 MS, 메타플랫폼, 애플, 구글 등 글로벌 IT 대기업들은 여전히 ​​메타버스에 주목하고 있다.

먼저 MS는 2015년 홀로렌즈를 출시하며 MR 분야에 진출했다.

2019년에 HoloLens 2는 기업에 초점을 맞춰 기술을 강화했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는 가격대가 높아 순이익이 높지 않고, 기업에만 집중돼 소비자들에게 대중화되지 못했다는 문제가 있다.

애플도 조만간 MR 기기 ‘리얼리티 프로’를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예상 시작가가 3,000달러로 저렴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타겟 그룹은 다르다.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게임, 통신, 미디어와 관련된 많은 앱이 Apple의 MR 기기와 함께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Apple은 기존 Apple TV를 업데이트하면서 VR 미디어 콘텐츠의 파트너로 Disney와 Dolby를 선택했습니다.

Apple MR 기기를 통해 Apple TV 콘텐츠를 시청하면 어디에서나 와이드스크린 영화 같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애플은 아이폰 출시로 스마트폰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만큼 아이폰의 ‘리얼리티 프로’ MR 기기가 또 다른 메타버스의 문을 열 것이라는 기대감이 지배적이다.

사실 메타버스는 거품이지 환상이 아니다 AR-VR 등 관련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기업들의 사례가 이어지고 관련 기술도 혁신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예를 들어 볼보기아, 보잉 등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은 신차 설계에 바요라는 회사의 헤드셋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Baryo의 AR 헤드셋을 착용하면 며칠씩 걸리던 신차 설계를 1~2시간으로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또 존스홉킨스대에서는 헤드셋을 착용한 채 증강현실을 이용해 컴퓨터 안내에 따라 고도의 수술을 진행한다고 한다.

컴퓨터 안내 덕분에 더 까다로운 작업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이때 사용된 AR 기기의 정확도는 98%라고 한다.

또한 증강현실 기술은 군사시설과 항공산업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그렇다면 단순히 메타버스를 허구라고 부르며 방치할 것이 아니라 미래 전망을 염두에 두는 것은 어떨까? 대기업이 거액을 투자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고 보면 좋을 것이다.